함·지·박! 함께 하는 지역교육에 박수를


아이를 사랑하고 마을 교육의 가치를 만들고 응원해주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1년 제천행복 교육지구 활동이 어언 다섯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제천마을 교육공동체 함지박’의 나이도 다섯 살입니다. 함지박은 아직도 다섯 살 어린 아기 같습니다.

행복한 마을 교육, 지역교육에 박수를 위하여 여러분의 관심과 열정으로 함께 키워가야 하는 마을 교육공동체입니다. 제천에 처음 제천행복 교육지구가 공론화되고 민관거버넌스로 마을 교육을 추진하기 위하여 2017년 3월 처음으로 민간모임이 만들어졌고, 전격적으로 4월에 창립총회가 열렸습니다. 마을 교육공동체에 참여하는 그룹에서 민의 역할이 강조되던 시기입니다.

제천행복 교육지구 마을 교육공동체 초기에는 마을분과, 교육분과, 학부모분과, 청소년분과가 조직되었습니다. 2018년 3월에 정식으로<제천마을 교육공동체 함지박> 명칭을 확정했습니다. 당시에는 함지박이 마을 교육공동체 민간 위탁사업을 수행하였고, 마을활동가들을 아카데미에서 120여 명 양성했습니다. 마을 교육공동체 함지박으로 시작되어 다양한 활동을 이루어 냈습니다.

그동안 노력해주신 1대/2대 김영수(경상대학교 교수) 대표, 3대/4대 최인숙 대표와 함지박 모든 관계자께 감사드립니다.

제천마을 교육공동체는 마을에 관한,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교육에 구심점이 되어야 합니다. 함지박 운영진은 돌봄과 교육을 담당하는 모든 마을 학교가 함께 더불어 제천의 마을 교육을 더욱더 풍요롭게 만들어 가도록 협력하겠습니다.

박정순 | 제천마을 교육공동체 함지박 대표